수리동성당

본문 바로가기

  • 수도생활
  • 수도생활의 역사

    재산을 포기하고 독신을 지키며 교회 봉사를 위해 개인의 욕망을 버린 사람들은 교회 초기 역사 때부터 있었습니다. 이들은 남자는 ‘금욕자’, 여자는 ‘동정녀’라고 불리며 2세기경부터 특별한 존경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거주지나 복장에서 일반 신자들과의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의 수도생활은 3세기 중엽 이집트의 사막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 안토니오에 의해서 창시된 사막에서의 은수생활(隱修生活)은 도시의 모든 유혹과 분심에서 벗어나 자신을 온전히 끊어버리고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한 최상의 방법으로 여겨졌습니다.
    당시 수도자들은 단식과 철야기도, 육체적 노동을 통해 하느님께 대한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서방교회의 수도회칙 중에서 베네딕토 성인이 저술한 규칙서는 가장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베네딕토 규칙서’는 800년 이후부터 서양 수도회의 생활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베네딕토의 전통을 지키는 수도자들은 일생 동안 같은 수도원에 머무르면서 비교적 큰 공동체를 이루고 공동으로 바치는 성무일도에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알려집니다.

    그리고 1534년에는 로욜라의 성 이냐시오가 ‘예수회’라는 이름의 혁명적인 수도회를 창설했습니다. 예수회는 ‘교회를 위한 봉사단’으로 회원들은 수도복을 입지 않고, 공동 예배를 드리지 않고, 외딴 곳보다는 도시 중심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위급하게 여기는 일들을 맡아서 처리했습니다.

    근세의 수도회는 예수회의 영향을 받아 교회의 봉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교육과 포교, 간호 등의 전문 분야를 가진 수도회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중세보다 더욱 엄격하게 봉쇄를 지키는 '가르멜회'도 근세에 번성한 수도회입니다.


    주소 : 경기도 군포시 수리산로 119| TEL : 031) 396-3401|FAX : 031) 396-3402
    Copyright © 수리동성당.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