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동성당

본문 바로가기

  • 기타 신앙 상식
  • 성호경

    기도문 중에서 가장 짧은 기도문은 십자성호를 그으면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하고 바치는 성호경입니다. 성호경은 가장 짧지만, 그러나 가장 중요한 기도문 중 하나입니다.

    십자가는 원래 고대 중동지방에서 사형도구로 사용되었던 물건입니다. 하지만 예수님계서 십자가에 희생되신 이후부터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상징하게 되었고, 그 후 가톨릭교회에서는 전례나 기도에 십자 표시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전례와 기도 끝에 십자 성호를 긋는 것뿐만 아니라 하루 일과나 각종 모임의 시작과 끝에도 성호경을 바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십자 성호를 그으면서 성호경을 바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이 비록 하찮고 작은 일이라고 하더라도 이것을 하느님과 연관시키고 또한 하느님께 감사드린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과 더불어 하느님은 한 분이시지만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세 위격을 가지고 계시다는 삼위일체 신앙을 고백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동시에 자신이 그리스도교 신자임을 세상에 알리는 표식이 되기도 합니다.

    성호에는 ‘작은 십자성호’와 ‘큰 십자성호’가 있습니다.

    작은 십자성호는 사도시대 때 이마에 엄지손가락으로 십자가를 긋는 관습에서 시작되어, 4세기경부터 지금과 같이 이마, 입술, 가슴에 작은 십자성호를 긋게 되었습니다. 미사 중 복음을 읽기 전이나 세례성사 그리고 기타 강복과 축성식 때 작은 십자성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마에 긋는 작은 십자성호는 예수님의 말씀을 머리로 깊이 생각한다는 의미를, 입에 긋는 십자성호는 예수님의 말씀을 이웃에 전한다는 의미를, 가슴에 긋는 십자성호는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속 깊이 새긴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큰 십자성호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며, 11세기경부터 교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큰 십자성호에서 특별히 이마와 가슴, 양 어깨에 성호를 긋는 것은 이 부분들이 사람의 몸과 마음을 모두 함께 나타낸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주소 : 경기도 군포시 수리산로 119| TEL : 031) 396-3401|FAX : 031) 396-3402
    Copyright © 수리동성당. All rights reserved.
    TOP